본문 바로가기
금속공예이론&실기기법

왁스 카빙 (Wax Carving)

by Anshaus 2012. 2. 8.

왁스 카빙에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들

왁스 카빙에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웬만한 작업은 해결할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왁스 카빙에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들

 

여러가지 왁스

왁스 종류도 다양합니다. 납작한 판 모양의 왁스, 육면체 왁스, 속이 비어있는 왁스, 막대 모양의 왁스 등등 무척 다양합니다. 

왁스와 기타 도구들

 

사진 왼쪽 위에 여러가지 모양의 왁스가 보입니다. 맨 아래에 있는 것이 판형 왁스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이 블럭형과 구멍이 뚫린 왁스입니다. 모두 단단한 하드 왁스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왁스는 선 왁스(wire wax)입니다.  소프트 왁스(soft wax)도 있습니다. 

 

가운데 있는 물건들은 탕구용 왁스와 베이비 파우더, 구두솔, 태장대, C-Clamp 입니다. 작업하기 전에 베이비 파우더를 왁스에 골고루 뿌리고 카빙작업을 하면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좋습니다. 첫째, 왁스펜이나 치과용 탐침(익스플로러)로 작업할 때, 내가 작업하는 것이 잘 드러나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손에 있는 기름기나 지문 등이 왁스에 뭍지 않아 깨끗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왁스를 자를 때는 톱을 사용합니다. 일반 금속작업에 쓰는 톱날을 쓰기도 하지만, 왁스 전용 실톱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에 쇠톱은 큰 왁스 덩어리를 자를 때 사용합니다. 

쇠톱 & 실톱대

 

 

그 밖의 도구들

왁스줄 / 조각칼 / 주형 절개용 칼

 

조각에 쓰이는 왁스줄과 조각칼, 주형 절개용 칼입니다. 

 

지환봉, 버니어캘리퍼스, 왁스용 조각도(wax spatulas), 드릴, 디바이더, 확대경(loupes), 알콜램프 입니다. 

 

왁스용 조각도(wax spatulas)입니다.

 

인두와 인두 조절기, 스페튤라, 알콜램프, 파우더 입니다.

 

다음은 핸드 그라인더와 바(bur) 입니다.

 

 

조각을 마친 왁스

 

왁스카빙을 통해 나온 제품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소프트 왁스를 이용한 난집 만들기

 

파라핀 왁스 (소프트 왁스)를 이용한 난집 만들기

오늘은 파라핀 왁스를 이용해 난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준비물 : 파라핀 왁스(소프트왁스) 140*75*2(mm), 파우더, 드라이어, 커팅매트, 롤러, 커터 칼, 건조용 수건, 위생비닐, 혼합 접착제(에폭

anshaus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