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속공예이론&실기기법

재말의 정선 -- 은가루 회수, 재활용

by Anshaus 2012. 2. 8.
 

[재말의 정선(精選) 및 용해작업]

       -재말 : 작업의 마무리를 위해 실톱이나 줄, 갈기 등으로 귀금속을 가공했을 때 나오는 작은 귀금속 가루나 조각

   

       -특히, 요즘 귀금속의 가격은 매우 고가이므로 이를 다시 수거, 불순물을 제거해서 재사용하면 경제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1. 열에 의한 불순물 제거

    - 귀금속 가공 후 얻어지는 재말은 철망으로 된 체로 걸러내는데, 비교적 크기가 큰 덩어리는 핀셋으로 골라 따로 보관하여  재사용한다.   

         

     - 철망체로 걸러진 재말은 열에 견딜 수 있는 금속 통 등에 담아 금속통 밑에서 간접가열하여 나무나 종이가루의 불순물을 태워 없앤다.




 

2. 자석에 의한 불순물 제거 

    - 간접열에 의해 불순물이 제거된 재말에 붕사가루(재말4:붕사1)을 섞고 넓은 종이 위에 펼친 다음, 자석을 이용하여

      부러진 실톱날 조각과 줄을 사용할 때 발생되었던 철분가루를 수거한다. 철분이 완전히 수거될 때 까지 자석 작업을

      반복하여 금속가루와 붕사가 완전히 섞이게 한다.

 




 

3. 재말의 용해 

    - 자석작업을 끝낸 재말은 물기를 잘 흡수할 수 있는 한지 등에 싸서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완전히 짜준 다음 도가니에 넣는다. 
   -
도가니를 하나 더 준비하여 재말이 담긴 도가니에 포개어 덮개용 도가니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덮개용 도가니는 용해금속의 산화를 방지하고 불꽃이 용융금속에 직접 닿을 때 일어나는 산소압력으로 재말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준다.
   -
이때 덮개용으로 사용하는 도가니는 도가니의 양 끝을 집게로 잘라 열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한다.

 




4. 용해되어 만들어진 금속덩어리는 산처리하여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