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프(buff) 연마 - 버핑
보통 줄로 다듬고 사포로 연마하는 방법을 쓰지만, 양산(量産)을 위해선 '버핑'을 많이 합니다. ('빠우'란 말도 많이 씁니다 ^^;)
버핑(buffing), 버프연마란 연마기와 연마제, 그리고 연마포를 이용하여 광을 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버핑 순서>
1. 백봉 작업
1) 연마기에 삼(杉, sisal) 연마포를 장착한 후, 백봉(흰색 연마제)을 발라 줄질 할 때 생긴 줄자국, 자잘한 흠집 등을 확실하게 없앱니다.
2) 곡면과 평면을 잡아주기 위해서는 양모 등을 압착해서 만든 펠트 연마포(felt buff)를 장착하여 연마합니다.
맨 위 왼쪽부터.... 1. 일반적인 백봉 2. 일반적인 백봉에 고운 사포 가루를 첨가하여 연마성을 높인 백봉 3. 펠트 버프
아래 왼쪽부터... 1. 삼연 마포 (sisal buff) 2. 루스 버프 (loose buff) -- 여러 장의 천을 겹쳐 고정시킨 연마포. 주로 마감 연마에 쓰임. 마모에 약한 일감, 환봉, 곡면 연마에 쓰인다.
※ 중요!
1. 백봉 자체에는 파라핀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백봉 작업 시 사용한 연마포를 청봉 작업과 적봉 작업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오히려 광이 더 죽어버립니다.)
2.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작업해야 하며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2. 청봉(Blue Rouge) 작업
청봉은 산화크롬 가루를 유지로 응고시켜 막대 모양으로 만든 것입니다.
1) 백봉 작업이 끝난 후, 백봉 작업 시 사용하던 연마포는 연마기에서 제거하고, 루스 연마포를 장착한 뒤 청봉을 발라줍니다.
2) 청봉 작업 시 작업요령은 백봉 작업할 때와는 달리, 공작물을 버프에 '살짝 스친다'는 기분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적봉(Red Rouge) 작업
쉽게 말해 청봉 작업을 마친 후에 하는 마무리 광작 업입니다. 청봉 시 사용한 연마포를 제거한 뒤, 새 연마포를 끼우고 적봉을 뭍힌다음 연마합니다. 적봉은 산화철 가루를 유지로 굳혀 만든 것으로 표면 손실도 적고, 광택도는 높습니다. 따라서 주로 금은 세공품의 마무리 광택 작업에 쓰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산화크롬이 몸에 나쁘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를 대신할 만다고 해서 구입한 광약입니다. https://anshaus1.tistory.com/271
댓글